안녕하세요! 연이음입니다 :)
올리브영 역기획 3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서비스 핵심 전략부터 유저플로우까지 알아보고, 개선 포인트를 도출하였는데요, 오늘은 개선점에 대한 핵심 문제정의부터 개선안까지 기획 과정을 다뤄보겠습니다.
역기획 프로세스
1) 서비스 선택 및 구조 분석
2) 수익구조(비즈니스 모델) 파악
3) 서비스 핵심 전략
4) 가설설정 (문제/목표)
5) 사용자분석
6) 유저플로우 분석
7) 핵심 문제 정의
8) 경쟁사 분석
9) 제안서(요구사항, 와이어프레임) 작성
7. 핵심 문제 정의
앞서 정의한 서비스 문제, 핵심 전략, 핵심 목표까지 나왔다면 이에 대한 개선포인트를 도출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유저 플로우 상에서 '핵심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후 앱 스토어 VoC 및 커뮤니티 조사를 통해 유저 보이스를 수집하였습니다.
서비스 문제 정의
유저는 상품 구매/탐색 이외의 목적으로 앱을 활용하지 않는다
서비스 핵심 목표
AS IS / 상품 구매와 탐색을 위해서만 앱 활용 👉 TO BE / 셔터 탭 활용 및 소통을 통한 (구매 이외에도) 지속적인 앱 활성화
(구매 이외에도) 지속적인 앱 활성화
서비스 핵심 전략
셔터 탭 활성화를 통한 앱 활성화
서비스 핵심 지표
앱 체류시간, 방문수
유저플로우 상의 문제 정의
저희는 셔터탭 활용 유저플로우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커뮤니티 조사, 앱 스토어 VoC 분석을 통해 셔터 탭에 대한 유저 보이스를 수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문제를 도출하였습니다.
😨 User voice : 셔터 탭을 사용하고 싶은데 얼굴이 나온 콘텐츠는 올리기 부담스러워요
✅ 문제정의 : 셔터 탭에서 콘텐츠 작성의 허들이 높다
8. 개선안 도출
📕 가볍게 포스트를 올릴 수 있는 익명 커뮤니티 탭 추가
💡 개선안 도출 맥락
기능 일부 개선도 아니고, 새로운 탭 추가라고?! 왜 이런 제안이 나왔는 지 궁금하시겠지요? 제가 새로운 익명 커뮤니티 탭 추가를 개선안으로 제시한 이유는 올리브영 셔터 탭의 이용 유저를 콘텐츠 공급자(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와 콘텐츠 소비자(일반유저)의 두 사이드로 나누어 보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올리브영의 셔터 탭은 엄격한 게시물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제된 컨텐츠를 올리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포스트를 지향하고 있어, 일반 유저는 활발하게(맘놓고) 포스트를 하기 다소 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셔터 탭의 전략적 운용 방침의 일환이 아닐까?? 생각했는데요, 즉, 셔터 탭이 아직 론칭 초반이기 때문에 양질의 뷰티 콘텐츠를 포스트할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 우선적으로 집중하여 하여 좋은 게시물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실제로 이는 많은 초기 커뮤니티 서비스가 전략적으로 취하는 방식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반유저는 콘텐츠 소비자의 역할만 취하게 되고, 콘텐츠 작성의 허들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었는데요, 이 문제에 대해 셔터 탭 자체를 개선하여 앞으로 기존의 셔터 탭의 콘텐츠 작성 허들을 낮추는 방향도 고려하였으나, 이렇게 되면 기존의 셔터 탭이 가지는 양질의 뷰티/패션 콘텐츠를 유지하기 어려워질 것이라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소비자(일반유저) 들도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탭 - 커뮤니티 탭을 별도로 추가하여 해결하는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하지만 셔터 탭에서 콘텐츠 공급자(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와 콘텐츠 소비자(일반유저)를 나누어보지 않고, 모든 유저가 같은 공간에서 콘텐츠를 자유롭게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셔터탭의 콘텐츠 작성 허들을 낮추는 방향도 고려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개선안
문제
[고객 페인포인트] 콘텐츠 작성의 허들이 높다
[고객 니즈] 얼굴을 올리지 않고 부담없이 소통하고 싶다.
가설 수립
일반 유저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탭을 론칭하면 앱 체류시간이 n% 늘어날 것이다.
개선안
Q&A, 고민상담 등 가볍게 올릴 수 있는 익명 커뮤니티 탭 추가
[필터링 옵션] : 피부타입, 피부톤, 피부고민, 카테고리, 브랜드
[결과 화면]
- 디폴트 : 해당 필터의 포스트를 좋아요순으로 보여준다.
- 정렬 옵션 제공 여부 (미정)
필요 개선사항 / 데이터
일반유저도 부담없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 마련
1) 커뮤니티 탭 - 포스트 카테고리 - 포스트 리스트 - 포스트 작성 버튼
2) 포스트 카테고리 - ALL / 질문하기 / 뷰티꿀팁 / 일상 / 골라줘
3) 포스트 리스트 - 제목, 이미지, 조회수, 댓글수
4) 포스트 작성 - 카테고리 설정 - 제목 - 내용 - 이미지 첨부 - 상품태그
기대효과
- 유저가 포스트를 조회하고, 소통하고, 작성한다.
- 사용자의 포스트 소비 시간이 증가하면서 카테고리 체류시간이 늘어난다.
- 사용자가 카테고리 사용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다.
목표 지표
- 체류시간
- 서브지표 : 앱 방문율
[가설 성공 검증 지표]
- 카테고리 진입시점부터의 앱 체류시간의 증가
- 사용자 활성화 정도 (포스트 수, 조회수, 댓글수)
와이어프레임 작성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후, 멘토님께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생각해본 부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차별화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기
저희 팀은 정의한 문제와 맞게 앱 활성화를 중심으로 올리브영 셔터탭의 활성화 방안, 즉 이를 어떻게하면 더 잘 사용하게 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콘텐츠 허들을 낮추는 커뮤니티 탭 추가를 제안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다른 선발주자들은 모두 커뮤니티 탭을 가지고 있기에 새롭게 커뮤니티탭을 제안한다면 여기에는 '차별화'가 중요해집니다.
멘토님께서는 차별화 포인트는 '가치'가 기준이 된다고 얘기해주셨는데요, SNS를 생각하면 대표적으로 즉시성 (live), 편의, 콘텐츠 중심 (동영상 > 이미지 > 텍스트), 또는 SNS를 사용하는 이유 (타인의 관심, 인정 욕구 ⇒ 가치)도 떠오르는 것처럼, 이런 속성과 가치 중에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타 사와 다르게 강화하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이번 전략 제안에서는 놓친 부분이지만, 차별화 포인트를 새겨두고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서 차별화 했을 때 보다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두어야겠습니다 :)
여기까지 올리브영 역기획 프로젝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가 첫 역기획 프로젝트였던만큼, 부족한 점도 많고, 배운 것도 정말 많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회고로 정리해두었으니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다른 글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항해99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 입니다.
'Product,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해PM코스] MVP와 PMF 이해하기 (5) | 2024.01.13 |
---|---|
다양한 MVP의 유형 (1) | 2024.01.13 |
[항해PM코스] 역기획으로 기획 역량 강화하기 - 올리브영 역기획(2) (1) | 2024.01.12 |
[항해PM코스] 첫 역기획 프로젝트 회고(올리브영 역기획) (2) | 2024.01.05 |
[항해PM코스] 역기획으로 기획 역량 강화하기 - 올리브영 역기획(1) (2) | 2024.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