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이음입니다 😊
새해를 맞은 게 엊그제같은데 벌써 1월이 다 지나갔네요ㅎㅎ.. 저는 종종 인디언 달력을 찾아보는데요, 1월은 '마음 깊은 곳에 머무는 달' 이라고 해요. 흔히 새해의 시작인 1월에는 새로운 도전을 꿈꾸게 되는데, 그 전에 먼저 내 마음이 어디에 머물러왔고 어디로 흐르고 있는 지 깊이 살피라고 이야기해주는 것 같습니다 :) 올해의 첫달을 마무리한 이번 주말에는 잠시나마 마음의 호흡을 고르는 건 어떨까요 🌼
제가 참여하고 있는 항해99 PM부트캠프에서 실제 제품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실전프로젝트에 돌입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개발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PRD(제품요구사항문서)에 대해 알아보고, 저희 팀이 기획단계에서 작성한 PRD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게요. 이번 글도 재밌게 읽어주세요!
PRD 란?
PRD(Product Requirement Document, 제품요구사항문서)는 제품을 만들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 기능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만들고자 하는 기능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정리한 문서입니다. 제품 개발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PRD를 통해 해당 기능과 연계된 이해관계자들은 이 기능의 목적, 해결하려는 문제와 고객이 얻는 가치 등에 대해 총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PRD를 어떤 이유로 작성하게 되고, 어떤 효과가 있는 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제품 기획에서의 고객
고객의 다양한 유형
제품은 고객을 위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먼저 고객은 누구인가 생각해보았어요. 이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즉 소비자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넓은 범위에서 고객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맞지만 이러한 고객에도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1. 최종 사용자 (End user) :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주체
2. 구매자 / 실무자 :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행위를 하는 주체
3. 의사결정권자 : (사용/구매는 하지 않지만)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구매를 결정하는 주체
이렇게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넓은 범위의 고객으로 볼 수 있고, 제품을 기획할 때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여 기획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객의 정의는 이러한데, 제품기획에서의 고객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보다 세분화되는데요🤔 B2C/ B2B 제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제품과 고객의 관계
1. B2C 제품 (Business to Customer)
- 제품 👉 최종 사용자 : 제품/서비스를 통해 최종사용자의 문제를 해결
- 최종사용자 👉 제품 : 돈, 시간, 데이터 등의 대가를 지불
최종 사용자가 서비스의 주요 대상인 B2C제품에서는 제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고객은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식으로 일반적인 관계가 형성됩니다. 우리가 평소 접하게 되는 서비스들(자사몰, 소셜커머스, SNS, 엔터테인먼트 등)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2. B2B / B2G 제품 (Business to Business / Business to Government)
- 제품 👉 중간관계자 👉 최종사용자 : 제품/서비스를 통해 최종사용자의 문제를 해결
- 최종사용자 👉 중간관계자 👉 제품 : 돈, 시간, 데이터 등의 대가를 지불
B2B 서비스에서는 중간관계자가 최종 사용자와 함께 의사결정을 담당하거나, 영향을 미칩니다. B2C에서는 의사결정자가 개인이나 소수였다면, B2B 서비스에서는 의사결정자가 중간관계자를 포함한 여러 명이라는 차이가 있어요.
3. B2C와 B2B제품의 구매결정프로세스
문제인식 → 탐색 → 인지/유입 → 평가 → 구매 → 평가/공유
광고 → 인지/유입 → 평가 → 구매 → 평가/공유
B2C와 B2B제품의 구매결정프로세스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구매결정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데요, B2C에서는 소비자가 주요 의사결정권자로 문제를 인식하고 서비스의 구매를 결정하거나, 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구매하게 됩니다. 그러나 B2B 서비스에는 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여있기 때문에, 구매결정 프로세스가 보다 느리고 신중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유입을 유도하기도 하지만, 세일즈 담당팀이 있거나 보다 복잡한 구매 유도방식을 취할 수 있어요!
저 역시 현재 실전프로젝트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저희 팀은 B2C서비스인 '반려동물장례정보서비스' 를 준비하고 있어, 이를 예시로 고객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 최종 사용자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주체) = 반려동물과 이별한 반려인
✅ 구매자 / 실무자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행위를 하는 주체) = 장례식비용을 지불하는 반려인 본인/가족 구성원
✅ 의사결정권자 (사용/구매는 하지 않지만)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구매를 결정하는 주체 = 직접 조사/추천 등을 통해 장례식장을 결정하는 반려인 본인/가족 구성원
이처럼 최종사용자는 저희 서비스를 통해 업체를 결정하고 이용하게 되는 유저분들이지만,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례업체를 이해관계자로 포함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팀은 잠재 유저분들뿐만 아니라 업체와도 컨택하면서 서비스 방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글에서 더 자세하게 풀어드릴게요 :)
그래서, PM에게 PRD가 중요한 이유
이처럼 고객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고 제품 특성별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살펴보았는데요, PM은 고객의 문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PRD가 중요해집니다. 즉, 제품 기획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며 제품을 만들어가야 하며, 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서로가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소통하기 위해 PRD 문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PRD 구성요소 및 작성 시 고려할 점
먼저, PRD 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은데요,
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간단한 예시를 들어 각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배경/맥락(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2. 핵심 고객
3. 고객이 경험하는 문제
4. 문제 해결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5. 문제에 대한 솔루션
6. KPI / 지표
1. 배경/맥락/목표
: 먼저, 어떤 배경과 맥락에서 어떤 목표를 위한 프로젝트인지 명시합니다.
배경 및 맥락
반려동물과의 이별 이후, 펫로스 증후군을 막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반려동물을 잘 보내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을 모르거나, 방법을 찾을 정신이 없는 사람이 많다.
1) ‘한국 반려동물 장례 인식조사’에 따르면 동물의 사체 처리 방법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 비율이 40%로 높았고, 반려동물의 죽음을 마주했을때 가장 절실했던 점으로 ‘장례식장 등 정보 부재’가 33.3%로 1위에 해당되었다. (한국 반려동물 장례 인식조사_2021.12) 현재
2) 반려가구 중 64.5%는 화장 장례절차를 고려한다는 답변을 하며, 반려동물 장례에 대한 반려인들의 니즈가 커지고 있다.(KB경영연구소, 2023 한국반려동물 보고서)
설문조사 및 탐색적 인터뷰
장례업체 이용 경험이 없는 사람의 장례업체 이용 니즈가 크지만, 반려동물과의 이별 이후의 심리적/정신적 고통 및 장례식장 정보를 찾아보게 되는 시점이 주로 갑작스럽게 맞게 되는 반려동물의 죽음 이후라는 점에서, 원하는 장례식장을 찾기 위해 시간을 들여 장례식장 정보를 비교 및 탐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표 - 반려동물 장례 및 장례식장 정보를 제공하여, 반려인들이 반려동물과 후회없는 이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핵심 고객
: 어떠한 유형의 고객을 위한 제품/서비스/기능을 만들 것인지를 명시합니다.
핵심고객
1. 갑작스러운 반려동물의 죽음 이후 장례식장을 찾아야 하는 사람
2.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미리 찾아보고 대비하고 싶은 사람
3. 고객이 경험하는 문제
: 핵심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주요한 문제상황 및 문제가설에 대해 작성합니다.
핵심문제
(반려동물과의 이별 이후) 시장에 반려동물 장례를 치를 수 있는 장례식장 정보가 산재되어 있어, 원하는 상황과 조건에 맞는 장례식장을 빠르게 찾기 어렵다.
4. 문제 해결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 궁극적으로 제품/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핵심가치
산재된 반려동물 장례식장 정보를 하나씩 찾고 확인하지 않아도, 각 장례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5. 문제에 대한 솔루션
어떤 솔루션을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지,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추정되는 방안을 서술합니다.
솔루션 가설
산재된 반려동물장례업체 정보를 모아서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세부 가설
- 1순위) 인증된 합법장묘업체 정보만 모아서 제공한다.
- 1순위) 반려인에게 중요한 정보를 기준으로 업체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1순위) 장묘업체별로 공통된 정보와 차별화된 정보를 분리 및 가시화하여 보여준다.
- 후순위) 장례식장을 이용한 실제 유저의 후기를 제공한다.
고객요구사항
- 사용자는 원하는 조건을 가진 업체만 필터링/정렬해서 볼 수 있다.
등등
PRD 작성 시 고려할 점 1
1)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기
: 요구사항을 달성했을 때 얼마나 많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 지, 확신도, 개발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C.E. 프레임워크, MoSCoW 등 활용)
2) 하나의 핵심적인 문제에 집중하기
: 무엇보다, 하나의 핵심적인 문제에 집중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에 작성된 저희 팀의 PRD 1차 문서에만 봐도..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세부 가설을 제안할 수 있었는데요ㅎㅎ 저희 팀은 문제정의 시, 반려동물 장례식장 정보를 빠르게 찾기 어려운 문제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주요 문제로 - 설문/인터뷰 데이터에 따라 '산재된 장례식장 정보'를 로 설정하였고요, 이에 따라 제안된 솔루션 중에서도 정보를 모으고 비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이렇게 하는 게 맞나! 싶긴 하지만ㅎㅎ정답은 없기 때문에 가설 설정 후 빠르게 Mvp 런칭,검증하고자 합니다..어쨌든 집중하려 노력한 것이 중요ㅎㅎ)
6. KPI / 지표
: 고객의 문제가 해결되고 가치가 제공되었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는 지표 및 비즈니스적으로 개선될 지표를 설정합니다.
PRD 작성 시 고려할 점 2
1) 한 두개의 핵심지표를 설정하기
지표 설정 시에도 한 두가지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능 개선 이후 변화가 생기거나 영향을 받게 되는 지표는 매우 다양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어떤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가설이었는 지를 명확히 설정해야 추후 논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해요.
저희 팀의 메인 KPI(핵심성과지표)는 업체 방문/문의 전환율인데요, 이는 저희가 설정한 핵심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의 비교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한 가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최종액션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최종액션인 업체 방문/문의 전환율을 메인KPI로 설정하였습니다.
- KPI 명 : 업체 문의 전환율
- KPI 정의 : 장례업체 홈페이지 방문/문의 CTA버튼 클릭률
- KPI 측정방법 : CTA버튼 클릭수/유저수*100
- KPI 목표설정 : 30% (+수치)
PRD 작성 시 마인드셋
제품은 가설의 합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PRD작성 시의 PM이 가지면 좋을 마인드셋 부분이었는데요😊.
특히 제품은 가설의 합으로, PRD를 작성하는 것도 완벽하게 작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위한 합의를 목적으로 접근하라고 멘토님께서 설명해주신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PRD는 우리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제품과 얽혀있는 아주아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공통된 이해를 돕고, 제품을 만들어가는 팀이 같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기반이 되는 문서라는 점을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항해99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PRD작성법과 제가 진행하고 있는 실전프로젝트에서 팀과 함께 작성한 PRD문서를 사례로 소개해드렸는데요 :) 이번 글도 재밌게 읽어주셨길 바라요!
그럼..저는 웹플로우 개발하러 이만..
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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